통계학이란?
통계학전공은 여러 연구분야로부터 체계적으로 자료들을 수집하고, 이들 수집된 자료들로부터 적절한 정보들을 추출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문분야입니다.
통계학전공이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자료가 생성되는 어떤 분야에도 적용가능하다는 것이며 따라서 실용성이 아주 강한 전공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계학에서 분석대상으로 삼을 수 있는 자료를 간단히 살펴보면 우선 잘 계획되고 철저히 통제된 상태에서 얻게 되는 실험자료가 있고 사회 경제생활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지수들로 주어지는 관측 자료들이 있으며 나아가 일상적 개인생활에서 의식업이 축적하게 되는 경험들로 이루어지는 자료들이 있습니다.
통계학전공에서 배우는 과목들은 크게 보아 세가지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합리적 의사결정의 토대가 되는 이론에 관련된 과목들이 있고, 다음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복잡한 계산과 그에 따르는 어려움을 극복시켜주는 전산에 관련된 과목들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현장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데 중점을 두는 자료분석 및 응용에 관련된 과목들이 있습니다.
통계학전공에 대한 인식은 현대산업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연구분야에서 생산되는 자료에서부터 정확한 정보를 얻기위한 필요성으로 인하여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고, 이러한 전공의 중요성 및 필요성으로 인하여 본 통계학전공 졸업생은 현재 사회 각 분야에서 종사하며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 정보 수집관리 및 분석능력을 갖춘 직업인 양성
- 통계분석 능력에 정통한 전문인 양성
- 통계분석 방법을 타학문에 지원할 수 있는 지원인력 양성
적성
통계학전공은 21세기 정보 및 지식사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통계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는 미래지향적인 학문입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논리적 사고와 창의력 그리고 컴퓨터에 흥미를 가진 학생에게 적합한 전공입니다.
통계학 분야
일반적으로 통계학은 크게 순수 통계이론을 연구하는 이론통계분야와 직접 데이터를 다루는 응용 지향적인 응용통계분야로 나뉘어지고 있지만 사실 그 두 분야를 구분하는 뚜렷한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현실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각 학문에서 제기된 연구문제의 통계적 해결은 수리적인 근거로 만들어진 통계적 모형(statistical model)과 실제상황이 모두 포함되기 때문이다. 순수 이론통계 연구결과가 결국 그 구조와 가정에 맞는 문제를 만날 때 유용하게 될 것이고, 현실에 맞게 개발된 통계적 해석 기법은 합당하고 논리적인 근거를 갖기 위해 통계학의 이론적인 증명에 대한 기초지식도 필요로 하는 것이다. 제기된 문제에 대한 올바른 통계분석을 위해서는 데이터의 수집과 과정부터 통계전문인의 설계가 필요하다.
이런 설계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다루는 분야로는 표본조사이론(Sampling theory and techniques)과 실험계획법(experimental design)을 들 수 있다. 이런 분야에서는 데이터를 얻는 과정에서 생기는 오차를 줄이기 위한 설계와 올바른 표본을 얻기 위한 합리적인 실험배치를 다룬다. 데이터가 얻어진 후에는 적절한 통계적 해결방법을 적용하여 적합한 통계적 모형을 모색하여 추정치를 얻고 모집단에 관한 추론을 한다. 이 과정에서 통계적 모형설계, 모집단의 특징을 판단하는 회귀분석, 다변량분석, 시계열분석, 통계적 품질관리 등의 분야가 있다. 이밖에도 데이터의 정리와 자료의 탐색적 분석을 위해 그래프를 이용하는 “탐색적 데이터분석 방법론(EDA)"을 들수 있다.
수리적이고 과학적인 논리는 통계학이론의 밑바탕이 되며, 수학이론은 수리통계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학생들의 수리적, 논리적 사고 능력의 계발을 위해서 수학과목의 공부는 큰 도움이 된다. 통계학 전공자에게는 미적분학을 필수로 선형대수, 해석학등은 권장하고 있다. 또한 컴퓨터의 발달로 통계기법의 활용과 계산에 크게 도움을 주며, 통계기법의 현실적 활용과 계산을 위해 컴퓨터 사용 능력이 요구된다. 전산 관련 권장과목으로는 프로그래밍이 있다.